본문 바로가기

이슈, 상식

성남시, SK, 킨앤파트너스, 파크뷰 사건

[단독]SK 최기원 이사장, ‘화천대유 투자사’에 돈 빌려줬다 원금도 회수못해 - 조선일보 (chosun.com)

[단독]SK 최기원 이사장, ‘화천대유 투자사’에 돈 빌려줬다 원금도 회수못해

단독SK 최기원 이사장, 화천대유 투자사에 돈 빌려줬다 원금도 회수못해 연 10% 고정 이자받는 계약으로 400억원 빌려줬는데 다른 투자실패로 원금 이자 회수 못한 것으로 알려져

www.chosun.com

이미 화천대유 사건(대장동 개발 사업)에 SK증권이 참여하였음은 모두가 알고 있었다.
심지어 최근에 대장동에서 성공적으로 분양된 현장은 SK에코플랜트(구 SK건설)에서 시공을 맡은 '판교 SK뷰 테라스'다.
모르는 사람들도 이제 많겠지만 과거 성남시의 '파크뷰 게이트'를 떠올리게 한다.
지금은 분당에서 가장 비싼 아파트로 손꼽히는 '정자동 파크뷰'
하지만 분당이 처음 개발되던 시기 정자동은 러브호텔로 북적이던 후진 동네였다.
백궁·정자지구는 원래 상업용지였으나 주거용지로 변경되면서 동네가 천지개벽한 것이다.
그리고 그 출발점이 SK에서 시공한 파크뷰.
게다가, 이 사건을 파헤치면서 떠오른 정치계의 샛별이 누구였을까?
"파크뷰 특혜는 조족지혈이다" : 네이버 뉴스 (naver.com)

"파크뷰 특혜는 조족지혈이다"

지난 99년부터 분당의 백궁·정자지구의 용지변경과정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고 반대운동을 벌여온 성남시민모임의 이재명 변호사는 현재 수원지검이 벌이고 있는 파크뷰 특혜분양 의혹사건 수.

news.naver.com

러브호텔들로 북적이던 백궁·정자지구에는 최고급 주상복합 파크뷰(SK건설)와 킨스타워(성남시가 2001년 7월 SK건설 컨소시엄과 사업시행계약을 통해 분당구 정자동에 건립한 분당벤처타운), SK C&C 본사가 들어섰다.
[분당 벤처밸리]"벤처코리아 부활, 선봉에 선다" : 네이버 뉴스 (naver.com)

[분당 벤처밸리]"벤처코리아 부활, 선봉에 선다"

 ‘부활하는 벤처코리아, 분당을 주목하라!’ 분당이 한국 벤처의 중심지로 부상할 태세다. 부상의 핵심은 지난 8월 분당 정자동에서 출범한 국내 최대 규모의 ...

news.naver.com

성남시, SK, 킨스타워, 킨앤파트너스, 정자동 파크뷰, 대장동 뷰 테라스...
무슨 관계일까?
젊은 시절의 이변호사는 '이런 비리는 다시 없게 하겠다'고 다짐했을까? 아니면
'아! 이렇게 하는거구나!'라고 깨달음을 얻었을까?